2011년 9월 30일 금요일

One Page Proposal 쓰는법

http://willy82.egloos.com/1196276

One Page Proposal 쓰는법

│제목│ 많은 분량의 사업 계획을 강렬한 효과와 명확성, 의도 등을 잃지 않은채 한 쪽에 집약하는 것이 1 page proposal이기 때문에 제목 역시 기획서의 내용을 한 줄로 집약하여야 합니다.

│부제│ 부제는 제목 바로 아래 그보다 작은 크기로 씁니다. 제목을 좀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간결문으로서, 2차적 정보와 설명을 덧붙여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역할을 가져옵니다.

│목표│ 목적을 나타내는, 하나의 문장으로 이루어진 '목표' 부분은 '의도'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. 명백한 언어로 이 기획서가 성취하려는 바를 선언하고 있기 때문입니다.

│2차목표│ 실행시키려고 하는 프로젝트가 무엇이든 목적은 거의 한 가지 이상일 것입니다. 목적이나 장점을 나열하는 것은 축적된 효과를 가져옵니다.

│논리적근거│ 일종의 '설득'으로 한두 개 혹은 세 개의 짧은 문단으로 구성된 '논리적근거'는 이 프로젝트가 할 수 있고, 할 것이며, 앞으로 나아가야만 하는 모든 이유를 놀리적으로 설명합니다.

│재정│ 재정 부분은 어려운 숫자들과 관계가 있습니다. 비용과 수입은물론이고 제안한 사업을 현실로 만드는 데 필요한 다른 종류의 재정지원도 다루게 됩니다.

│현재상태│ '현재 상황은 어떠한가?', '지금까지 어떤 상황이었는가?', '거래의 어떤 요소들이 이미 자리를 잡았는가?', '누구와 손을 잡았는가?', '이미 계약된 거래가 있는가?' 와 같은질문에 답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. 기획서가 작성된 날까지의 현재 상황을 정확하게 읽는 사람 앞에 그려 주어야 합니다.

│실행│ 실행은 기본적으로 읽는 사람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질문인 '그렇다면 내가 어떻게 하면 되는가?' 에 대한 대답입니다. 기획서를 작성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, 추천, 투자, 대출, 직접적인 행위 등 상세히 밝혀야 합니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